스노우 타이어(윈터타이어) 구조 및 장단점
전국에 유례없는 폭설이 내리면서 겨울용 스노우 타이어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타이어 트레드를 블록 형태로 만들어 그립력을 높임으로써 자동차가 좌우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설계한 타이어를 말합니다.
이에 더해 타이어 표면의 홈을 일반 타이어보다 훨씬 깊고 넓게 파 배수성능을 높여서 눈 녹은 물이 잘 빠져나가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제동능력을 향상시킨 구조입니다.
반면, 이렇게 과도하게 미끄럼을 방지하도록 설계하면서 주행 안정성과 정숙성이 떨어지고 연비가 좋지 않다는 단점을 불가피하게 안게 됐습니다.
일반 사계절 타이어 | 스노우 타이어 | |
장점 | 정숙성, 주행안정성, 수명 우위 | 그립력 마찰력 증가, 미끄럼 방지 뛰어남 |
단점 | 눈길, 빙판길 미끄럼 취약 | 소음증가, 승차감 저하, 도로손상 |
스노우 타이어 성능
실험 결과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스노우 타이어는 눈길 주행 때 일반 타이어에 비해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 정도의 제동능력 향상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한국타이어의 과거 실험을 보면, 눈길과 빙판길에서 시속 40km로 달리다 멈췄을 때 스노우 타이어의 제동거리는 18.5m로, 일반 사계절 타이어의 37.8m의 절반 이하였습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은 일반 노면에 비해 최대 8배 가량 더 미끄럽습니다.
눈길 교통사고의 대부분이 미끄럼 사고인 것을 감안하면, 이 정도의 제동능력 향상은 사고율을 낮추는 결정적인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4짝 다 바꿔야 효과적
타이어를 스노우로 교체할 때는 전륜 후륜 관계없이 네 짝 다 바꿔야 미끄럼 방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 타이어 종류
스토우 타이어에 요구되는 핵심 특성은 접지력이기 때문에 이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타이어 표면에 금속 스터드 핀을 박은 스터드 타이어와 스터드 핀이 없는 논스터드 타이어 두 종류가 있습니다.
당연히 스터드 타이어는 제동력이 높아 극한의 환경에서는 효과적인 반면, 소음 발생이 큰 데다 핀이 노면을 손상시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논스터드 타이어가 일반적으로 많이 쓰입니다.
스노우 타이어 가격 20~30% 비싼 이유
-생산량이 사계절 타이어보다 적음
-특수 설계와 재료 사용
스노우 타이어는 생산량이 사계절 타이어보다 적은 데다, 특수 설계와 재료 사용으로 일반 타이어보다 가격이 20~30% 가량 비쌉니다.
스노우 타이어 보관방법
스노우 타이어(윈터타이어)는 눈과 빙판길이 많은 한 철 쓰임을 위한 타이어입니다.
나머지 환경에서는 단점이 너무 많아 사계절 쓰기에는 불편한데, 이를 집안에 보관하기에는 부피가 너무 크기 때문에, 타이어를 구매했던 전문점의 보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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