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운전 차량, 안전장치 강화로 이동권 보장 필요
내년 2025년부터 한국 사회는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고령운전자가 2025년엔 500만명, 2040년에는 1,300만명으로 예측되는군요.
사정이 이런데, 최근 빈발하는 급발진 주장 사고 등으로 인해 정작 고령층의 운전을 반기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나이 들수록 근력이 약해지고 아픈 곳이 많아지기에, 마트나 병원 갈 때 자동차가 더 절실합니다.
면허 반납만 요청할 게 아니라, 노인들에게 필요한 자동차 안전장치의 강화가 필요한 이윱니다.
고령운전의 특성1 : 차선 유지 어려움
고령 운전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안전장치의 우선 순위를 고르라면 첫째가 차선 유지를 도우는 기능입니다.
택시를 타면서 느끼는 건데, 고령 택시기사님들의 경우 차선 가운데로 가지 않고 오른쪽 혹은 왼쪽 차선으로 치우쳐 가다가 다시 돌아오는 경우를 가끔 목격하게 됩니다.
집안 어르신의 경우도 옆에서 운전하는 모습을 관찰해보면, 자주 차선을 물거나 심지어는 중앙선을 살짝 넘어서 운전하시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고령운전의 특성2 : 돌발상황 대처능력 미흡
고령 운전자의 두 번째 특성은 돌발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이 젊은층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는 겁니다.
실제로 한 연구원 조사를 보니, 도심 주행을 하다가 돌발상황을 만났을 때 고령 운전자의 대응속도는 1.4초로 젊은층보다 두 배나 더 걸렸습니다.
이는 시속 50km 주행하다 급제동 상황을 만났을 때, 젊은 사람들보다 10m 더 돌진한다는 이야깁니다. 그만큼 치명적인 교통사고의 위험이 커지는 겁니다.
돌발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오조작을 할 가능성이 높고, 실수를 만회할 시간도 더 걸린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차선이탈 경보 및 페달 오조작 방지장치 장착 필수
따라서 고령 운전자의 사고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차선 이탈 경보장치'와 '페달 오조작 방지장치'의 장착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차선 이탈 경보장치'는 차량의 카메라가 차선 이탈을 감지한 뒤 운전자에게 진동이나 경고음 등을 울려 사고를 예방하는 기계입니다.
일부 지자체들은 현재 이 장치의 장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전남의 목포, 여수, 담양, 해남, 장성, 화순 등이 고령 운전 차량 1대당 최대 50만원까지 장착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령이라도 질병이나 생계 등의 이유에서 차량 운전이 반드시 필요한 노인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페달 오조작 방지장치'를 고령 운전차량의 경우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보다 앞서 노령화를 겪은 일본은 노인 교통사고가 사회문제로 부각되자, 2025년 6월부터 모든 신차에 페달 오조작 방지장치(PMPD)를 설치하게끔 정부가 의무화했습니다.
이 장치는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브레이크로 착각해 잘못 밟았을 때 엔진출력을 자동으로 줄여 급가속을 막아줍니다.
벽이나 기둥 같은 장애물이 있는 환경에서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으면, 차체 사방에 설치된 카메라와 센서가 이를 감지해 연료를 자동차단하는 것입니다.
일본 정부에 이어 유엔유럽경제위원회(UNECE)도 최근 이 장치의 설치를 담은 규제조항을 채택하기로 했다는군요.
일본 못지 않은 고령화가 진행되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이런 움직임을 서둘러 따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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