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의 64%가 아파트 거주
우리가 대도시를 가나 지방을 가나 익숙한 풍경, 아파트 단지는 우리에게만 익숙할 뿐 외국인들에게는 매우 특이한 주거형태로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시골지역에서도 들이나 산에 뜬금없이 솟아있는 아파트를 보면서 프랑스 지리학자인 발레리 줄레조는 한국을 '아파트 공화국'이라 지칭했다고 하죠.
아래 통계청 조사를 보면 전체 주택 가운데 국내에서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64% 정도입니다. 아래 표가 3년 전 자료이니까 지금은 조금이라도 더 늘었을 겁니다.
'아파트 공화국'이 우리만의 주택문화일까요. 그런 것 같습니다. 미국의 경우 5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인구가 10% 이내이고, 영국과 프랑스가 20~30% 정도라고 합니다.
산지가 많아 주택지가 상대적으로 적은 일본도 40% 안팎이라고 하는데, 이런 외국 아파트들의 경우에도 우리처럼 대단지로 이뤄져 있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아파트 특성에 맞는 전기차 안전설계 필요
전기차 설계 이야기를 하면서 왜 아파트 이야기를 오래 하느냐고요? 왜냐하면 차량 안전은 사람 생명과 직결되어 있고 따라서 이용자가 살고 있는 환경의 특성까지 감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전 세계 자동차 업체들은 차량을 수출할 때, 수출지역의 기후나 생활 환경의 특성을 감안해 차체 설계나 옵션 구성을 약간씩 달리 합니다.
눈이나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는 부식에 강한 아연도강판 비율을 다른 지역보다 훨씬 높이기도 하고, 혹한이나 폭염, 도로환경 등을 감안해 연료장치, 안전 및 편의사양 등에서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그렇게 보면, 우리처럼 밀집된 특유의 아파트 주거문화를 가진 곳에서 운행하는 전기자동차는 특별한 안전장치를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특히, 전기차 화재처럼 밀집된 공간에서 주변에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사고에 대해서는 더욱 철저한 안전대비가 필요한 겁니다.
<차량 안전장치 + 주차 안전설비 + 자동차 보험> 세 가지 개선이 시급
전기차에 대한 안전 대비는 크게 세 가지 형태 즉, 밀집 주거형태인 아파트 단지에 특화된 안전옵션 장착과, 아파트 주차장에 대한 안전설비 개선, 그리고 대규모 피해에 따른 보험설계 개편이 따라줘야 합니다.
특히 주차장은 우리나라가 아파트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건물 주차장이 밀집도가 높은 지하주차장이 많은 만큼, 전기차 화재에 대비한 안전설비 추가가 시급합니다.
지난 1일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건으로 충격을 받은 인천시가 먼저 주차장 안전장치를 강화하기로 했네요. 시내 모든 아파트에 불연성 재질의 천으로 만들어진 질식소화 덮개를 보급하기로 했다는 군요.
이 덮개는 초기 진화장비로 유독가스와 화재확산을 막는데 유용합니다. 여기에 조금 더한다면, 아파트 전기차 충전소에는 커튼 방식의 불연성 재질로 만들어진 차단막을 설치하는 것은 어떨까요.
전기차 역시 비용이 들더라도 안전장치를 강화해야 합니다. 배터리 열폭주가 골칫거리인만큼 화재 때 배터리만 자동으로 분리되게 한다든지, 배터리 과열 등의 이상조짐 때 모든 전원이 차단되도록 하는 등의 구조설계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네요.
마지막으로 보험처리입니다. 전기차 화재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은 "만약 내 전기차에 불이 나 다른 차량 수십, 수백대가 피해를 입었다면 보험 처리가 될까?" 걱정하는 마음을 가졌을 것입니다.
피해액이 전기차 주인이 가입한 보상범위를 훨씬 넘어설 게 뻔하고 그렇게 되면, 화재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에 따라 엄청난 보상비용을 두고, 보험사 간에 보험사와 제조사 및 개인 간에 치열한 소송전이 펼쳐질 걸로 보입니다.
따라서 전기차 화재의 특수성이 드러난 만큼, 이용자들과 주변 사람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보험설계의 재정비도 시급한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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